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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생활기

미국 우체국의 분실 우편물 일처리의 민낯

by 스마일 엘리 2020.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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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그날을 아직도 생생히 기억합니다. 

2019년 12월 19일, 이곳 모제스 레이크에 눈앞이 안 보일 정도로 눈발이 휘날리던 날이였거든요. 그런 궂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시댁 식구들 크리스마스 선물을 보내야 해서 커다란 상자를 들고 우체국에 다녀 왔더랬죠. 

그날 아침부터 좀 운이 안 좋았어요. 눈길 운전이 익숙치 않은데다가 등교 시간 즈음부터 눈이 갑자기 쏟아지다시피 해서 눈 쌓인 도로에서 차가 빙그르르 돌아 인도쪽에 쳐박혔고, 흐린 날씨라 해도 빨리 져서 3시반쯤 되니 이미 깜깜해진 상황에다가 춥기도 추워서 얼른 우체국에 물건을 보내고 차로 돌아 오면서 영수증을 그냥 구겨 넣다보니 결국 잃어 버리게 됐죠. 그래도 빠른 우편으로 보내서 3일이면 도착할 것이고, 자동 보험도 적용되서 분실 될 거라는 걱정은 없었어요. 

그런데 크리스마스 당일, 가족들의 페이스북을 보다 보니 크리스마스 사진에 제가 보낸 시댁 식구들의 크리스마스 선물 사진은 안 보이는거죠. 어랏? 이미 도착하고도 남았을텐데??? 

그래서 시어머니께 연락 해 보니 제가 보낸 크리스마스 선물이 아직 도착을 안 했다는거예요. 그런데 전 영수증을 잃어 버려서 트랙킹 번호가 없다보니 왜 아직 도착하지 않은건지 알 수가 없었죠. 

12월 27일 우체국에 갔습니다. 

직원에서 상황을 설명하고 트랙킹 번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냐고 물었더니 

"영수증이 없으면 트랙킹 번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 연말이고 연휴라서 우편 물량이 많아서 늦어질 수도 있으니 좀 더 기다려봐요. " 

영수증이 없으면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하니 답답했지만 한편으로는 그 우체국 직원의 말대로 정말 연휴라 배송 물량이 많아서 늦어지는거라 위로하며 일주일 정도를 더 기다렸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택배가 도착하지 않자 시어머님께서 동네 우체국에 가셔서 직접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되는지 여쭤 보셨더니...직원 왈! 

" 택배를 보낸 날짜와 시간, 담당했던 직원이 누군지만 알면 영수증을 다시 출력할 수 있어요. 단! 사람이 붐비지 않는 이른 아침 시간에 가야 해 줄거예요

왓!?!?!?

영수증이 없으면 트랙킹 번호를 알 길이 없다고 했거늘... 이럴 때 정말 미국인들의 일처리에 속터지죠. 미국에서 되는것도 안된다고 할 때가 많은데 보통 그럴때가 

1. 되는지 안되는지 직원 본인이 모를 때

2. 귀찮을 때

3. 기분이 안 좋을 때

그 우체국 직원은 2번이였던게 틀림 없었어요. 

그래서 다시 우체국에 갔습니다. 전 그날 제 소포를 담당했던 직원의 얼굴은 기억하지만 이름은 몰랐기에 직원의 이름을 알아야 했거든요. 

다른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했더니 영수증 재출력은 가능하고, 제가 접수를 했던 시간의 직원은 11시 넘어서 출근이니 그 이후에 오라고 해서 다시 오후 시간에 찾아가서 다시 제 상황을 설명했죠. 

그 직원은 돌아가서 매출전표? 같은것을 확인하더니 제가 접수한 기록이 있고  재출력을 해 주겠다며 창구 뒤로 들어가서 한참 뭔가를 하더니 다시 나와서는 

"왜인지 영수증 재출력 화면으로 들어갈 수가 없어요. 그래서 출력을 할 수가 없고 그 영수증을 볼 수가 없어요. 그 화면으로 들어가야 트랙킹 넘버도 볼 수 있거든요. 도움이 못 되서 미안해요" 

이렇게 허무하게 온가족의 크리스마스 선물의 행방을 모른 채 집으로 돌아와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 우체국 웹사이트에 들어가 고객센터에 이 상황을 설명하고 답을 기다렸습니다. 

이틀 뒤, 우체국에서 전화가 오기를, 제 소포를 접수한 담당자의 이름을 알고 있으니 그 직원에게 영수증 재출력을 부탁하라고 하더군요. 이미 해 봤는데 안된대잖아 ㅠ.ㅠ 그래서 내가 웹사이트에 글을 남긴거라고!!!! 라고 윽박을 지르고 싶었으나 미국에 일 이년 살아본 것도 아니고...에휴... 체념 섞인 목소리로 그 직원이 영수증을 볼 수 있는 화면에 들어갈 수 없다고 했더니

"이상하네요, 제 화면에서는 되는데... 그 직원이 못하면 매니저에게 부탁하세요" 

그래서 또 갔지요, 우체국엘~ 이러다가 우체국 문지방이 닳던가, 우체국 문지기랑 눈이 맞던가 할 지경. 

가자마자 매니저를 불러 달라고 한 후 상황 설명을 했더니 제 소포 접수 했던 직원이 출근 전이니 출근하면 알아보겠다며 다음날 다시 오라네요?  내 택배 찾아야 하니 뭐, 별 수 있나요? 다음날 또 갔습니다. 이제 우체국 직원들이 저랑 눈 마주치면 다들 눈인사 해 줌요.  왠지 이 우체국에 이력서 내면 이 직원들한테 추천서도 받을 수 있을 것 같은 예감마저 듭니다.

'분실 우편물을 찾겠다는 굳은 의지가 돋보이고, 포기를 모르는 끈기와 인내력, 하루에도 몇번씩 우체국을 드나드는 수고를 마다않는 성실함까지 두루 갖춘 고객이었음' 

제가 들어서자 마자 이미 소식을 들은 매니저님께서 달려 나오시더니 

"엘리씨! 영수증 출력 했어요. 그리고 소포 추적을 해 봤더니 전혀 다른 지역으로 가서 세번 정도 배달 시도를 했지만 실패했어요. 우편물이 있는 우체국에 전화를 해서 원래 도착지를 알려 줄려고 했는데 시골 우체국이라서 하루에 3시간만 오픈 하는 곳이라 이미 영업이 끝났더라고요. 그래서 내일 다시 전화를 해서 얘기를 해 볼게요." 

와우!! 역시 매니저는 아무나 되는게 아니였어요. 그동안 트랙킹 번호를 알아낼려고 수차례 직원들과 애기 했는데 매니저랑 얘기를 했더니 이렇게 일이 일사천리로 진행이 될 줄이야!!! 게다가 소포의 위치를 알아냈고, 직접 우체국으로 전화까지 해 주신다니 모제스 우체국 폴 매니저님 만쉐이~ 

그리고 다음날 폴 매니저님께서 전화를 주셨어요. 
"소포가 있던 우체국에서는 이미 소포를 리커버리 센터로 보냈대요. 우체국 웹사이트에서 이 트랙킹 넘버로 분실 우편물 찾기 접수를 하면 다시 수신자에게 발송하거나 아니면 본인 집으로 되돌아 올거예요" 

이미 크리스마스는 지났고, 일단 소포만 다시 받아 볼 수만 있다면 다행이라는 마음이였기에 이렇게 소포의 행방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다행이였어요. 크리스마스 소포는 가족 11명의 선물이 담겨 있었기에 잃어 버리면 너무너무 아까울테니까요. 

사실 12월 27일에 우체국에 제일 처음에 갔을 때 트랙킹 번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그냥 기다리라는 말 대신 트랙킹 번호를 찾는 법을 알려 줬더라면 소포의 행방을 빨리 알게 됐을것이고, 리커버리 센터로 가기 전에 저희 시댁으로 다시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충분했을텐데 그 직원의 귀차니즘으로 일이 이렇게 꼬여 버린게 괘씸하긴 했어요. 

우체국 웹사이트에서 분실 우편물 찾기 접수도 했고, 몇 주를 기다렸지만 제 소포는 더이상 행방 추적에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는 상황이였고 시간도 지나 이미 2월 중순이 되었어요. 이젠 정말 물건이 어디있는건지 모르니 아깝지만 보험 청구라도 해야 할 것 같아서 보험 신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보험은 priority mail에 자동으로 들어지는 보험이라 보험 보상액이 최고 50불 밖에 안되더라고요. 제 소포는 택배비만 78불이였는데 말이죠. 크리스마스 선물 비용들까지 다 포함하면 300불 가까이 되는 금액인데, 고작 50불 밖에 못 받으니 억울하더라고요. 

우체국에서도 우편물의 행방이 확인이 안되니 보험 청구를 받아들이겠다며 50불을 체크로 보내 왔습니다. 속상한것도 속상한것이지만 가족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못 보냈다는게 제일 마음에 걸렸어요. 그래서 시어머님께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 못 보낸 대신에 생일 때 마다 생일 선물을 서프라이즈로 보내겠다고 말해 두고 조카들의 생일 리스트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약 2주일 뒤 집으로 정체 불명의 큰 상자가 하나 도착했어요. 발송처는 우체국 리커버리 센터!!

왔다!!!!!!! 

행불이였던 나의 소포가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제 손에 돌아왔네요. 너무너무 반가운 마음에 상자를 열어 봤는데..... 

아아아아아아아악!!! 이게 뭐야?!?!?!?

선물 포장지는 갈기갈기 다 찢어져 있었고요. ㅠ.ㅠ 

얘는 뭐니? 

제가 산 적도, 본 적도 없는 왠 인형이 떡~ 하니 들어있고요. 그 대신에 이 인형 크기만큼 큰 상자에 들어있던 샵킨스 궁전 장난감은 사라졌고요. 

또 분실 된 선물을 없나 확인을 해 보니 시어머니 선물로 샀던 옷도 없었어요. 선물 포장지는 제가 뜯은거 아니고, 저렇게 다 뜯겨진 상태로 상자에 담아져 있었어요. 진짜 그냥 모르는 사람이 열어 봤으면 쓰레기  담아 놓은 줄 알았을거예요. 사실 보험 청구할 때 소포 상자안에 들어있는 내용물 적는 란과 사진을 첨부하는 란이 있어서 하나씩 쓰면서 온라인으로 구입했던 내역과 그 사진을 첨부했거든요. 아마도 그 리스트를 보면서 내용물을 확인하느라 포장을 이렇게 일일이 다 뜯어서 확인한 것 같았어요. 뭐, 이건 이해한다 칩시다. 

그런데............

이건 뭐??? 

생판 본적도 없는 한 남성분의 신분증과, 또 다른 여성분의 사원증이 담긴 지갑도 함께 왔네요?

이걸 나보고 어쩌라고?!?!  분명 이것들도 분실이 되서 리커버리 센터로 보내졌던 것일텐데... 이렇게 엉뚱한 사람에게 다시 보내진거라면 제가 다시 우체국으로 돌려 보내도 또 주인을 못 찾고 분실이 되거나 엉뚱한 곳으로 가겠죠? 그래서 제가 직접 주인들에게 우편으로 보내는게 정확하고 빠를것 같아 그러기로 했어요. 

미국 살면서 미국인들의 한숨 나오는 일처리를 한두번 겪은것도 아니지만, 이렇게 또 미국 우체국 일처리의 민낯을 보게 됐네요. 

이 쓸데없이 주절주절 긴 포스팅을 한 이유는 단지 하나! 미국 우체국에서 영수증을 잃어 버려서 트랙킹 번호를 알 수 없을 때! 접수 날짜와 시간, 소포 발송 금액, 접수한 직원의 이름만 알면 영수증을 재출력 할 수 있고, 트랙킹 번호를 알 수 있다는걸 알려 드리고 싶어서예요 ^^

단, 바쁜 시간에 절대 가면 안되고, 우체국 문 열기 직전 한가한 시간에 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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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7

  • 2020.04.13 16:4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missmou 2020.04.13 19:15

    많이 속상하셨겠어요.
    답글

  • 자연과김뽀 2020.04.13 21:33 신고

    맙소사.. 이렇게 처리한다는 사실에 놀랍습니다... 많이속상하셨을것 같아요.. ㅠㅠ
    답글

  • 청아한새소리 2020.04.14 07:55

    아이쿠 진짜 한국인은 속터질 일처리네요ㅠ
    답글

  • 골드미즈 2020.04.14 13:40 신고

    말도안되요...>.< 세상에나...
    답글

  • Luyamom 2020.04.14 16:36

    ㅋㅋ 어우 .. 진짜 겪어보지않으면 못믿을 수준이죠.. 저 스크롤 내리면서 아 물건 받으실때 포장 다뜯겨있으면 어떻게하나 걱정했는데 어머나 ;;;역시나였다는...글 너무 재미있게 읽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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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굿모닝 2020.04.14 19:17

    외국 살아보면서 절감하는 것중에 하나가.. 그동안 한국 공무원들 욕한게 너무 부끄러워진다는거죠. 진짜 한국의 행정은 빠르고 친절하고 정확합니다.
    답글

  • 달공 2020.04.14 21:28

    이런걸보면 우리나라가 선진국인게 확실한것같아요.
    저런일은.정말 평생가도 한두번 겪을까말까하니까요.
    크리스마스 선물이 저리되어 많이속상할것같아요ㅠㅠ
    답글

  • 베르란디 2020.04.16 16:44

    에휴....미국 행정서비스에 관한 엘리님 글을 볼때마다...역대급임을 느끼네요.
    보고나면 명치 끝이 답답해지는 것도 마찬가지구요;;

    엘리님을 통한 간접 경험임에도 이리 열불이 나는데..직접 겪고 있을 분들을 생각하니..더 안타깝네요.
    잘하니 못하니 해도 정말 대한민국 행정/배달서비스는 끝내주는거 같아요 ~~^^
    답글

  • gisele0325 2020.04.16 22:07

    저도 캐나다 살때 친구 선물 샀는데 50달러 채 안되는 제품 3주 넘게 걸려서 받았는데 미국에서 오는 건 보통 일주일 정도면 오거든요 근데 이게 어디로 간건지 계속 안오고 있다가 세관에서 물건을 뜯어봤더라구요 선물인데... 그리고 저보고 세금 내라고 해서 25달러? 내고 찾았는데 영수증보니 포장인건비가 전체 금액의 3분의 2정도 부과됐더라구요 하... 색조화장품이었는데 박스도 손상되고 대충 싸놔서 ...
    한국이 최고라는 생각이 드네요
    답글

  • Ssop 2020.04.17 13:14

    속터질 때가 있죠. 그래도 땅 넓이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미국의 시스템이 그다지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답글

  • 영란 2020.05.03 09:56

    내속이 터져요. 일처리 저렇게 하면서 선진국이라니...
    답글

  • 야호 2020.05.05 13:00

    트랙킹 번호까진 알았으니 잘 될 줄 알았는데 마지막에 대반전이.. 어후 스트레스 받으셨었겠어요ㅠㅠ
    미국 일처리는 정말 답답하네요..
    답글

  • 텍사스댁 2020.06.26 10:55

    지금. 제가 겪고있는 일이에요.영수증 잃어버리고 우체국갔는데 매니저혼자만 트렉킹
    넘버다시찾을수있다면서 지금 바쁘고 오래걸리는일이니 당장 할수없다면서 찾으면 전화 해준다더군요. ..진짜 안믿겼지만 넘나
    단호하기에 집으로왔고 당연히 전화는없고 다음날은 주말이였어요.
    월요일되자마자 전화했는데 찾고 연락주겠다는 얘기만 하루에 세번. . 그렇게 수요일 오후까지 먼저 연락온적없고 퇴근시간다 되서 연락왔는데 다른날짜 참고사는 없다는거에요. . 수십번알려줬는데 날짜시간. . 역시나 다시 찾고 연락한다더니 퇴근. . . 그리고 목요일에 찾아가서 턱받치고 찾을때까지
    기다렸는데 매니저가 하는말이 저장된정보가 아마 삭제된거같다. .여기서는 이제 정보를 찾을수없으니 커스터머서비스에 메일접수하고 기다려야된다는. . 말같지않은소리를하길래 너희가 직접 선택해서 처리할수없냐니까 지들도 메일로 연락한다는 더 황당한소리해서 일단 접수하고 기다리고있는 상태거든요. . .지금 한국에 물건보낸지가6주가 지났는데 분실되었다고봐요. . 근데 어디서 사라진건지 그거라도 알고싶은데 진짜 트렉킹 넘버 하나 알아내는게 이렇게 일주일을 우체국이랑 입씨름 할일인지 혈압오르네요. 그냥 직원도아니고 메니저란사람이 저러니까 더 기가찹니다. .트렉킹넘버모르면 인천세관에 문의해도 못찾는거겠죠?? 걍 같은일 겪은분 얘기들어서 반가운?마음에 제얘기도 써봤어용ㅜㅜ
    답글

    • 안녕하세요? 전 3주 정도 지났어도 트랙킹 번호 찾을 수 있었어요. 트랙킹 번호는 그날 우편물 보내고 결제한 영수증 우체국 보관용을 직접 뒤져보고 찾아내는거예요. 반드시 아셔야 하는것은 접수해 줬던 직원의 이름과 접수한 시간, 우편물 금액이예요. 이것만 알면 접수 받은 직원이 영수증을 뒤져서 트랙킹 번호를 찾을 수 있어요. (접수한 직원만 그 영수증을 볼 수 있어요) 그게 귀찮아서 그런거예요. 하실 수 있는 방법은 우체국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우체국 직원을 클레임 하는 방법이 있어요. 우체국 홈피에 그 우체국 지점명과 매니저와 이런 상황이 있는데 트랙킹 번호를 찾을 수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우편물 보낸 날짜와 우편물 금액 접수한 직원을 알고 있으니 트랙킹 번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른다고 한다. 뭔가 방법이 없나? 라고 글을 남기시면 우체국에서 연락이 와요. 아무래도 홈피에 클레임이 들어가면 매니저가 좀 더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것 같았어요. 트랙킹 번호 찾으시면 그 이후로는 한국 우체국에도 문의 해 볼 수 있을거예요. 그리고 지금 EMS는 최소 3주는 걸리더라고요. 저도 ems는 죄다 3주만에 받았어요.

    • 아~ 이미 6주가 지난거네요? 일단은 온라인에 접수 하셨다니 기다려보셔야 할 것 같아요. 꼭 찾을 수 있기를 바랄게요.

  • 미국개뿔 2020.10.14 14:49

    그야말로 아름다운 나라 미국이 아니라 미숙한 나라 미국이로군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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