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기

일본 살다 왔다는 친구에게 한 미국인의 황당한 질문

by 스마일 엘리 2013. 7. 30.
반응형

제 블로그에 종종 등장하곤 했던 미국인 친구 제니가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일본에서 4년을 살았던 그녀는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무척 설레어 하고, 흥분된다고 말하곤 했었어요.
그리고 5월초에 미국으로 돌아간 그녀!!!
이젠 페이스북에서나 서로 사진을 보고, 소식을 들을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런데 얼마전 제니의 페이스북에서 너무나 재밌는 이야기를 보았기에 여러분께 들려 드리고 싶어 가져 왔답니다.
일본에 있는 동안 가장 그리운 건, 역시나 미국에서의 쇼핑이라고 말하던 그녀!!!
미국에 가서 그녀의 바램대로 ULTA에 쇼핑을 하러 갔었나 봅니다.
ULTA는 화장품이나 미용 용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예요.
그곳에서 쇼핑을 끝내고 계산대에서 계산을 하던 그녀와 점원사이의 대화입니다.



점원: ULTA카드 있나요?
제니: 아니요, 하지만 온라인으로 등록했어요, 제 이름으로 찾아봐 줄래요? 우린 일본에 살았었거든요.
점원; 그럴게요, 어머! 일본이라구욧??? 그럼 딸아이한테 중국어도 가르치겠군요.
제니: 뭐라구요? 아뇨!!!
점원: 이 주소 발음 어떻게 해야 해요? (PSC) 프픕스스카....? 일본어는 어려워요!! ㅡ.ㅡ;;;
제니: 아니요, 그건 영어인데요? 피 에스 씨 PSC



이 대화를 읽은 제니의 친구들은 웃다가 죽을 지경이라고 까지 하며 대폭소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일본에서 살다가 왔다는 제니에게 한 점원의 황당한 질문인
"딸아이한테 중국어도 가르치겠군요"  였답니다.

도대체 그 점원은 아시아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는걸까요?
일본에서 사용되는 언어가 중국어라고 생각한걸까요?
아니면 중국어가 아시아의 공용어라고 생각한걸까요?

그런데요, 이글을 읽고 마냥 웃을 수 만은 없었던게, 이 점원처럼 아시아에 이렇게 무지할 수 있나 싶은 사람을 미국에서 심심치않게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이 강대국이 되고, 중국이 경제 대국으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지금, 일본 중국이라는 나라를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그 존재만 알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그러니 한국은 더 말할것도 없구요.

미국에 있을 때, 한 미국인은 저에게 어디에서 왔냐고 묻길래 한국에서 왔다고 했더니

한국은 한국만의 언어가 있나요? 아니면 중국어를 사용하나요?

라고 묻더라구요.

한국에서는 한국어가 있고, "한글"을 사용해요.

라고 했더니 그 미국인이 매우 놀라워 해서 제가 더 놀랐던 일이 있었거든요.

한국 중국 일본이 지리적으로 가까이 있다보니 같은 문화권으로 (물론 같은 동양문화권이긴 하지만 각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하는 사람도 만난적이 있었습니다.


다시 ULTA의 미국인 점원 이야기로 돌아가서, 제니의 이러한 에피소드를 듣고 그녀의 많은 지인들이 빵 터졌다는 것은 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그 점원의 질문이 황당하고, 무지한지를 알고 있기 때문이겠지만, 간간히 이렇게 아시아에 대해서 몰라도 너무 모르는 미국인들을 만날 때면, 씁쓸해진답니다.

중국,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의 위상이 세계적으로 드높아진 지금, 어딜가도 우리를 잘 알거라며 조금은 우쭐대고 싶은 제 마음에 찬물이 확 끼얹어진 느낌이랄까요?  ^^;;
일부 미국인들의 무지 때문일수도 있고, 무관심 때문일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아직까지 아시아는 그들에게 먼 나라임에는 틀림 없는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27

  • 치에 2013.07.30 10:03

    2002년에 일본에 첨와서 아르바이트할때 스무살쯤되는 애가 피자를 먹으면서 한국도 피자있냐고 물어보더라구요..그때의 황당함이란..
    일본옆나라인데도 한국이 어디있는지 모르더라는.
    엄청 쇼크였던 기억이 나네요. 그후에 월드컵하면서 한류도 불고 이제 그런애는 없겠지만요.
    답글

    • 옆나라인데 어디있는지도 모르는건 무관심이라고 할 수가 없겠는데요, 그건 정말 무지인듯... 어쨌든 예전에는 무관심에서라도 한국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본인들이 많았지만 정말 한류덕에 한국음식이나 한국 문화에 대해서 많이들 알게 되는 것 같아서 한류가 참 고마워요.

    • 저런... 2013.08.20 21:38

      근데한국이어디있는지모르는사람들은지기나라무슨현이어디붙어있는지도잘모르는사람이에요
      저도첨엔그런반응이좀짜증났는데일본에십년사는데저도지방은잘몰라요 매일일기예보로지도를봐도@@

  • seoulism 2013.07.30 11:43 신고

    이런 경우가 점점 있죠. 한국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저도 거꾸로 겪는 게 가끔씩 있더라고요.

    뭐, 예를 들어서 서울대생이 한 번 브라질이 미국과 국경이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마약 암거래 문제가 심해지고 있는 거 아니냐고 저에게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너무 놀라서 농담인 줄 알았어요. 한국사람에게 일본과 중국, 한국이 구별되지 않는 게 미국사람에게 남미와 북미를 구별할 줄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느껴집니다.

    무식하다고 볼 수가 있겠지만 또다른 해석이 있는 것 같아요. 상식체계가 나라마다 다르고 미국과 같은 경우에는 화장품 가게 직원들이 어떤 특정한 사회경제적 신분일 가능성이 꽤 높고 그 신분에 동반하는 교육 배경은 아쉽게도 세계적 기준에 미치지 못해요 ㅜㅜ
    답글

    • 유학생이신데 한국어 실력이 너무 뛰어나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직업으로 그 사람의 교육 정도를 어느정도는 판단할 수도 있다고 본다면 seoulism님 말씀에 일리가 있네요.

  • 최 0준 2013.07.30 18:21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럽에 가서 모든 유럽인들은 영어를 구사할 줄 알것이라는 편견으로 그들을 대하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무식해서 무지해서라기 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가 아닐까요?

    우리가 한국어를 사랑하고 한글을 사랑하듯이, 프랑스 사람들도 모국어를 사랑하고, 스웨덴 사람들도 그들의 모국어를 사랑하죠.
    브라질에서는 포르투갈어를 사용하고, 아르헨티나에서는 에스파냐어를 사용한다는 건 교과서에서는 배웠을지 모르지만 그걸 아는 한국 사람이 과연 어느 정도를 차지할까요?
    세계에서 1인당 GDP가 가장 높은 나라로 알려진 룩셈부르크가 어디에 있는지도 어느 나라 말을 쓰는지도 수도가 어딘지도 모르는 아시아인도 많고요.
    그런 사람들이 우리네 이웃이라는 걸 생각한다면 그렇게 황당하거나 재미있는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답글

    • 우리에게 유럽이 멀고, 북미와 남미가 멀어, 큰 주요 국가가 아닌 작은 국가들에 대한 관심부족으로 상식 역시 부족한 것은 사실이죠. 다만 제 친구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재미있다고 생각한 것은 아시아의 어느 국가가 아닌, 그래도 국제 사회에서 모를수 없는 "일본" 에 대한 이야기 였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였어요. 한국이 한국어를 쓰는지 중국어를 쓰는지 모를 수 있다하더라도, 적어도 일본이 일본어를 사용하고, 중국은 중국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미국인들 사이에서도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상식이라고 그들은 생각했기 때문이죠. 물론 모든 미국인들이 이 사실을 안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요. 어쨌든 글의 요지는 그 화장품 가게 여직원이 무식하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랍니다

  • 태양의빛 2013.07.30 21:11

    지금으로부터 수년전 저는 일본 60대 남자 노인 한명에게 한국에도 수도관리국 있냐, 수영장 있냐, 딸기 있냐, 돋보기 있냐, 까마귀 있냐, 한국은 지상파 민방 수가 일본보다 적다부터 소매달린 에이프런도 없다 등 별 시답지 않은 질문부터 한국 깔아뭉개려고 하는 말을 자주 하더군요.

    한두번이라면 친절하게 응대 하겠지만, 아주 짜증날 정도로 무례하게 느껴지더군요. 이쯤되면 정말 몰라서 묻는 건지, 한국에는 없고 일본에만 있어서 일본이 좋다라는 대답이 저에게 나오기를 바라는 것으로 느껴질 정도 였습니다. 저에게 묻기 전에 사전 조사라는 것도 귀찮은 인간인지 말입니다.

    그 노인은 한일전에서 일본이 이기면 한국으로부터 이겼다고 면전에서 말하면서 노골적으로 티를 내는 노인이고, 한국제는 아무리 싸도 안쓴다고 하는 눈치도 예의도 교양도 없는 인간이죠. 다른 일본인들은 젊은이부터 노인까지 한국을 안가본 타입이라도 텔레비젼에서 봐서 한국에 대해 알고 있었고, 수차례나 한국 방문한 타입도 있어서 그런 타입이 없었는데, 이 인간만 유독 알면서 그러는 지 모르면서 그러는 지 부아가 치밀게 하더군요.

    아, 젊은 20대 여성 중 한 명 있었군요. 제가 휴대폰이라는 것이 어떻게 생겼는 지도 모를까봐 자기 휴대폰 보여주면서 이런 것 있냐고 하더군요. --;;

    답글

    • 불쾌한 경험을 하셨네요, 많은 사람들이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해 우호적으로 바뀌었지만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여전히 한국에 대해 적대적이신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리고 일본인과 한국인 사이에는 묘한 경쟁 심리가 존재하기도 하구요. 정말 친한 제 일본인 친구와 사소하지만 일본 임신 테스터기와 한국 임신테스터기의 반응 결과가 얼마나 빨리 나오냐 가지고 은근히 자존심 싸움을 벌였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ㅎ 일본 제품을 비하할 의도는 아니였지만 예정일이 지나서 테스트 하라는 일본 제품과, 예정일 보다 2~3일 빨리 알 수 있다고 광고하는 한국 제품 얘기를 하다가 그게 은근한 자존심 싸움이 되더라구요.

    • 지나가다가 2013.08.20 21:32

      전호주에서학교다닐때인터넷메일또는컴퓨터를써본적이한번도없다는일본애들이넘많아서충격적이었어요
      젊은애들인데도...
      약10년전이라스마트폰이없었을때라그렇기도하고그당시일본은거의핸펀으로메일이든다했었으니....그래도....충격

  • 심하면.. 2013.07.30 22:48

    캐나다가 미국의 한 주라고 생각하는 미국사람도 있다던데요뭐...
    그냥 잘 모르면 그러려니 합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도 타국이나 타지방에대해 잘아는건 아니니까요...^^
    다만 실례가 되지 않도록 조심은 해야겠죠...
    답글

  • 좀좀이 2013.07.31 07:14 신고

    일본 살았는데 중국어 ㅋㅋ 우리도 마구 비웃을 수는 없는 내용이지만 황당하면서 재미있네요 ㅋㅋ;;;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아시아 각국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네요. ^^
    답글

    • 그러게요, 저도 궁금하네요. 다만!!! 미국인들에게 일본의 이미지는 아주아주 좋답니다. 아직까지 아시아하면 단연 '일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게 저를 샘나게 할때가 한두번이 아니거든요.

  • 영란 2013.07.31 09:53

    저는 스페인에서의 경험인데요 삼성, 현대차를 얘기했더니 그건 일본회사 아니냐고 하더군요. 그래서 한국에 대해 자세히 얘기해줬더니 한국이 그렇게 발달한 나라였냐면서 그때부터 대하는게 확 달라졌답니다. 다들 다른나라에대해 관심이 없어서 그래요. 그러니까 외국인들 만나면 우리나라 자랑을 막하며 다녀야죠뭐....
    답글

    • ㅎㅎㅎㅎ 저도 똑같은 경험이 있어요. 미국인 친구였는데 LG폰을 사용하고 있길래 한국제품이라고 했더니 안 믿더라구요. 구글 검색해서 확인시켜 주고 나서야 믿더라는...

  • Jaime79 2013.07.31 20:29 신고

    15년전 저희 언니가 미국에서 유학하던 시절에는...
    미국사람들 눈에 동양사람은 무조건 일본인으로 취급을 했다더군요...
    요즘은 동양사람은 무조건 중국인 취급을 한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놀러갔을때~ 길거리 거지가 저보고 "니하오~" 이러라구요ㅋ
    저는 동양사람을 봐도 중국인 일본인 한국인 다 구분하는데...미국인들은 못한대요~ㅋ 그래서 무조건 중국인이라고 생각하는가봐요~
    유색인종이 많은 LA 나 뉴욕같은 대도시 말고, 소도시에는 백인비중이 높고, 백인우월주의들이 많아서~
    동양에 관심 조차 없는 사람도 많은것 같아요~ 제 생각엔 아예 관심도 안두려는듯...그렇게 보이더라구요.
    그나저나 저 울타 직원은 정말 무식하네요~
    저도 미국있을때 자주 다니던 화장품 가계가 울타인데....새삼 그립네요 ㅠㅠ
    저역시 한국들어오니 가장 아쉽고 그리운게 미국쇼핑이에요 ㅜㅜ
    다시 미국에서 신나게 돈쓸날이 올까요? ㅋㅋㅋ
    답글

    • ㅎㅎㅎㅎ 남편의 조카가 생각 나네요. 처음 만났을 때가 7살이였는데, 한국인이라고 말했는데도, 저한테 중국은 ~ 해? 라고 계속 중국에 관해서 물어보던.... 맞아요, 백인 비중이 높은 소도시의 사람들은 동양인을 만날 기회도 없고, 관심 조차 없는 것 같아요.

  • sujean73 2013.08.03 20:17

    1997년 중국 유학때, 가게에서 일본친구와 중국어로 얘기하니,중국인아저씨가 신기해하며 어떻게 한국과일본사람이 중국어로 대화하냐며 신기해하던일이 생각나네요! ㅡᆞㅡ 중국어 배우러온 외국인들이 통하는말이 중국어인 줄 몰랐나봐요. 일본애들은 또 영어에 약한애들도 많고,발음도 잘 못알아 듣겠더라구요. 그래서인지, 왠만해선 영어 잘 안쓰던데.... 외국서살믄 황당한 일 참 많이 겪어요... 태교에 힘 많이 쓰시죠? 먹고싶은거 참지말고 많이 드세요!
    답글

  • 앙상블 2013.08.04 23:30

    저는 다른 나라 사람이 아시아나, 한국에 대해서 모르는건 크게 개의치 않는 편이에요.
    저도 외국에서 낯선 나라의 사람들을 만나곤 했는데.. 솔직히 관심이 없으니 전혀 그 나라에 대해 알지 못하는데 그게 뭔가 잘못한거라는 생각이 안들더라구요.
    그건 그 나라가 내 인생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못햇을뿐이지, 그 나라가 힘이 없다거나 그런건 아니라서요.
    그렇게 느끼고 나니깐 한국에 대해서 몰라서 중국? 일본? 소리 하면 그냥 당당하게 답하고 말아요.
    솔직히 틀린건 답해주지만, 답해줘도 그 사람들도 뒤돌아서면 다 잊어버리니깐 크게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말하지는 않아요. ㅎㅎ
    답글

  • 한국인 2013.08.20 08:16

    차이니즈란 중국어가아니라 한자를말하는건아닐까요?
    칸지라고도들하지만 차이니즈캐릭터니 틀린말은아닌거같은데
    답글

  • ㅎ.ㅎ 2013.08.20 23:20

    샘 해밍턴 이야기가 생각 나네요
    술집에서 여자 꼬실려고 말을 걸었는데
    여자가 자기는 영어를 모른다고 계속 그러더래요
    그래서 샘 해밍턴이 ㅋㅋㅋ지금 한국말로 말하고 있는데요
    라고 했더라는..ㅋㅋㅋ
    답글

  • gfdsg 2013.11.03 16:44

    미국인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어느 백화점이나 마트 캐셔라면...

    이라크나 이란의 언어를 알까요???

    동아시아나.. 중앙아시아나.. 미국인에겐.. 아프리카와 다를 바가 없음..


    답글

  • 비담 2013.11.18 17:59

    무식한것들
    답글

  • 건범준이맘 2013.11.19 00:27

    이 글을 읽으니 기억나네요~ 테네시주에서 어학연수했었는데요.. 어학원 선생님(아줌마였음)이 첫날 저보고 한국은 아라비아숫자를 쓰냐고 물어봤어요ㅋㅋ 너무 당연한걸 물어보길래 내가 영어를 못알아들은줄 알고 다시 물어봤다는ㅋㅋ
    아라비아 숫자대신 작대기라도 그어서 수를 표기하는줄 안건지ㅡㅡ;;
    벌써 십년전 일이네요ㅎㅎ 그사이에 전 아들셋 엄마되고ㅎㅎ 글 재밌게 읽었어요^^
    답글

  • DN 2013.12.06 20:25

    그건 미국인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무식한 점원의 문제인듯..ㅎ
    한국에도 나이드신 어르신들은 스페인이나 이탈리아가 다 같은 말을 쓰는지 알듯..ㅎㅎ

    미국과 한국 경제 구도가 어떤데 저런식의 발언을..ㅋㅋ

    그냥 멍청한 사람 취급하세요.ㅋㅋ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