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기

일본인들, 한국의 이런 문화 너무 신기해!!!!

by 스마일 엘리 2012. 5. 28.
반응형
지금까지는 한국인의 입장에서 일본 문화에 대해 얘기한 게 대부분이였는데요,
오늘은 일본인들이 궁금해 하는 한국 문화에 대해서 얘기해 볼려고 합니다.
모든 일본인들이 다 궁금해 하는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래요 ^^

우선 추천 버튼 꾸욱~ 누르고 읽어 주실거죠??? 추천에 힘내서 글쓰는 엘리랍니다. ^^

 

1. 정말 한국은 일년간 먹을 김치를 만드는 날이 있어???

일본인 친구들과 한국 음식 얘기를 하다 보면 빠지지 않고 물어오는 김치 이야기
한국인이 김치를 많이 먹는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식사 때마다 김치가 식탁에 올라 온다는 얘기를 하면 정말이냐고 되묻곤 하더라구요.
 

일본인들이 밥 먹을 때 미소시루가 기본 상차림에 들어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기본 상차림은 밥 국 김치라고 얘기해주면 그제서야 끄덕 끄덕~
그런데 김치 얘기를 하다가 제가 한국에는 일년간 먹을 김치를 만드는 날이 있다고 했더니 열이면 열, 다 놀라워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일본인들은 한국의 각 가정에서 1년간 먹는 김치량이 얼마인지 가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1년간 먹을 김치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는게 믿기지 않는거죠.

게다가 1년간 먹을 대량의 김치를 하루 날을 정해 놓고 가정마다 '김장 하는 날' 이라는게 있다는 것 또한 매우 흥미로워 하더군요.

솔직히 말하면 처음에는 좀 믿지 않는 눈치였습니다만 제가 1년간 먹을 김치를 보관하기 위해 한국에서는 김치 전용 냉장고가 있다며 스마트폰으로 검색해서 사진을 보여주니 그제서야 '스고이'를 연발하더군요.

 

2. 게임 전용 TV 채널이 있고, 게임을 직업으로 하는 선수가 있다는게 정말이야?
게임하면 일본!
그러나 게임 왕국 일본에도 존재하지 않는 게임 전용 TV 채널이 한국에 있다는 것을 들은 일본인 친구가 저에게 물어보더군요. 
그래서 스타크래프트의 유행으로 게임 경기를 스포츠 경기 하듯 중계를 해 주고, 게임을 직업으로 하는 게이머가 존재한다고 말해줬더니 너무 신기해합니다.

말 나온 김에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서 스타 크래프트 배틀넷 중계 화면을 보여 줬더니 해설자가 무슨 말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월드컵 해설의 열기가 느껴진다나요??? 
게임 채널과 직업 선수인 게이머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미국인 남편도 신기해 하던 한국의 흥미로운 문화중 하나이기도 해요. 
 

3. 보증금만으로 집을 빌리고, 나올 때 보증금을 다 돌려 받으면 집 주인은 뭐 먹고 살아?  
일본의 렌트 시스템에 대해서 글을 올리면서 한국의 전세 제도만큼 좋은 것도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일본인 친구들에게 한국의 전세 제도에 대해서 설명했더니 고개를 갸우뚱~
도대체 이해가 안된다는 표정이였습니다.
보증금만 받고 집을 빌려주고, 세입자가 퇴거할 때 그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면 집을 빌려준 집 주인은 공짜로 집을 빌려준거나 다름없지 않냐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집 주인은 그 돈을 은행에 넣어놓고, 은행에서 주는 이자로 렌트비를 대신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해줬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은행 이율이 좋아서 그럭저럭 이자만으로도 월세를 대신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이율이 많이 낮아져서 보증금의 금액대가 많이 높아지거나, 약간의 월세를 받는 곳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해줬지요.

하지만 일본인 친구들은 은행에 보증금을 맡기고, 이자를 월세로 대신하기에는 이자가 너무 적지 않냐고 하길래 일본의 저축 이율과 한국의 저축 이율을 비교해 보니!!
맙소사!!!!!
일본의 일반 은행의 저축 이율이 0.02%이였네요 ㅠ.ㅠ
그러니 보증금 천만원을 받아서 은행에 예치해도 1년간 받을 수 있는 이자는 2000원
한국의 4%대의 이율과 비교하면 허무한 금액이네요...

이로써 일본 친구는 한국의 높은 예금 금리에 놀라고, 보증금만으로 집을 렌트하고,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전세 제도에 다시 한번 더 놀라게 되었답니다.



*** 미국 이민정보, 비자정보, 일본 생활기, 일본 여행기의 꾸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 이웃추가도 환영해요 ^^ 네이버 블로거도 이웃추가 하실 수 있어요. ( 블로그 오른쪽에 제 네이버 이웃들 사진이 뜬답니다. 그 사진들 제일 밑에 이웃추가 버튼이 있어요. 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