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미국식 유아식 관련 포스팅을 4개정도 올렸는데 제 블로그의 유입 검색어로 늘 3~4위를 차지하고 (1, 2위는 스마일 엘리 또는 스마일 엘리의 일상 시트콤- 뿌듯합니다) 지금까지도 계속적으로 덧글이 달리는 것으로 보아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본격적 미국식 유아식 카테고리를 마련했습니다. 

제가 미국식 유아식을 소개하는 시초 블로그?가 된 것 같은데 정작 수많은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미국식 유아식의 식단이나 레시피는 없어서 일주일에 한두개 정도 꼬박 꼬박 레시피와 함께 식단 가이드를 해 드릴려고 해요. 아직까지 미국식으로 줘도 괜찮을지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맘들도 많이 계신것 같고 해서 같이 느으무 안 먹는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 저도 공부해가며 영양소도 생각해 가며, 함께 멘탈 관리도 같이 해 볼려구요. 

혹시 아이가 쌀밥을 안 먹나요? 한국인은 밥심으로 산다는데 밥은 안 먹고 반찬만 먹어서 아이가 안 클까 걱정이신가요? 

그 걱정 내려 놓으셔요~ 

쌀밥 안 먹어도 큽니다. 그 증거는 우리집 큰 어른이가 있잖아요. 우리집 큰어른이는 20살이 될 때까지 쌀밥은 구경도 못해보고 살아온 사람입니다. 그래도 키 180넘게 컸어요. 물론 큰 키는 유전자의 영향이지만 쌀밥 안 먹는다고 힘 없어서 못 살고, 키 안크고 머리 나쁜거 아니라는거죠. 그리고 그 두번째 증거는 저희집 애들 일주일에 쌀밥은 두 세번 먹는게 다~이고, 일주일동안 쌀밥 구경 아예 못하는 날도 많아요. 그래도 잘 크고 있어요. 해마다 바지가 짧아져서 자꾸 새 바지 사 입혀야 하는거 보니 크고 있더라구요. 

쌀밥을 내려 놓으시고, 아이가 잘 먹을 수 있는 대체식품을 찾는 고민을 하시면 돼요. 안 먹는걸 계속 주면서 안 먹는다고 스트레스 받는거보다 대체 식품으로 좋아하고 잘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는게 덜 스트레스일테니 차라리 밥 안 먹으면 탄수화물을 채워 줄 빵, 면, 크래커, 감자, 고구마, 옥수수 같은걸 먹이면 되니까요. 


그래서 오늘 첫 메뉴로 고른건 바쁜 아침, 간단한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바나나 팬케이크입니다. 

재료도 더 없이 간단하고, 없는 재료는 대체 재료로 대신 할 수 있으니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 

게다가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다~들어가고, 과일과 함께 먹이니 비타민 섭취도 되고 밥 국은 없지만 그야말로 건강한 아침식사랍니다. 



재료

1. 바나나 1개

2. 계란 2개

3. 아몬드 가루 1/2컵 (압착 오트밀 또는 쌀가루, 밀가루 대체 가능) 

4. 베이킹 소다 1/2 작은술 


1. 모든 재료를 분쇄기에 넣고 덩어리지지 않게 갈아줍니다. (분쇄기 없으심 그냥 포크로 바나나 으깨주시고 재료 다 섞어주시면 됩니다) 

2. 한스푼씩 전 부치듯 중약불에 천천히 구워줍니다. (한입 크기)

3. 과일과 함께 서빙하고, 단맛을 좋아하는 아기라면 아가베 시럽이나 천연 메이플 시럽을 살짝 가미해 주셔도 됩니다. 단맛이 없어도 잘 먹는 애들은 시럽 없이 먹이시면 되구요, 너무 안 먹어 고민인 엄마들은 우선 먹이는게 목표니까 시럽의 힘을 살짝 빌려요. (윙크) 아, 그리고 팬케이크 위에 하트는 버터 아니고 바나나입니다. 


딸기는 꼭지 따서 주세요. 저는 플레이팅에 신경 좀 쓸려고 꼭지 안 따고 접시에 올렸지만요. 2년전 미국식 유아식 포스팅 올렸을 때 플레이팅도 안 하고 애들 먹인다는 악플 가슴에 새겨져가꼬 플레이팅도 좀 신경 써볼라구요.


아, 그리고 안 먹는 아이맘들은 식판에 음식 너무 많이 올리지 마시고, 한입크기 팬케이크 2~3장, 과일 두세개씩 모자란 정도의 양으로 올려보시고, 절대 먹여 주지 마시고, 손으로 먹어도 되니까 꼭 스스로 먹게 내버려두요. 

다 먹으면 물개박수와 혼신의 연기력을 발휘해서 칭찬 해 주시고 모자라면 그때 더 주시면 돼요. 모자라지만 적은 양을 주고 다 먹는것과, 많은 양을 주고 남기는것 중, 아이에게는 모자라는 양이라도 다 먹었다는 성취감을 주는 것이 더 긍정적이거든요. 안 먹는 아이는 사실 팬케이크 한장만 먹어줘도 감사한 일이고 엄마에게는 성공한 것이니까 스트레스 받지 마셔요~ 


우리 와플이 불과 2년반전까지만 해도 저 위에 있는 세가지 음식들 다~ 안 먹었어요. 딸기도 안 먹고, 블루베리도 안 먹고 팬케이크도 안 먹었어요. 저 식재료중 먹을 수 있었던 건 바나나 밖에 없었.. ㅠ.ㅠ 


지금은 딸기와 블루베리는 없어서 못 먹고요, 팬케이크는 뭐, 두 세장 먹고 나면 이미 배가 차서 못 먹어요. (워낙 뱃골이 작은 아이라 ㅠ.ㅠ ) 


다음 메뉴는 절.대.예.민.까.칠.미.각. 우리 와플이가 환장하는 파스타 메뉴를 가져올게요. 3개국 꼬맹이들한테 인정받은 메뉴니까 꼭 공유하고 싶어요~ 





Posted by 스마일 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