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기

미국인들의 애매한 기준 S사의 샌드위치는 정크푸드일까 아닐까?

by 스마일 엘리 2012. 8. 17.
반응형

남편과 남편 친구 두명과 함께 지하철 샌드위치 (subwa*)를 먹었던 날이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요즘 계속적으로 한국 음식만 땡기고, 인스턴트 식품은 전혀 먹고 싶지가 않았는데 다수결의 원칙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지하철 샌드위치로 가게 되었죠. 
전 별로 먹고 싶어하지 않았다는 걸 남편은 알고 있었기에 남편이 미안했던지 

자기, 지하철 샌드위치 별로 안 먹고 싶어하는거 알아, 미안해... 하지만 적어도 이건 정크 푸드는 아니니까 괜찮을거야.
 
엉???? 이게 정크 푸드가 아니라고???
제 기준에서의 정크 푸드는 패스트 푸드, 즉 즉석에서 바로 조리되어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이였기에 지하철 샌드위치도 정크푸드에 해당하는데 남편은 아니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이것도 정크 푸드

했더니 남편 친구 두명이 동시에
아니, 지하철 샌드위치는 정크 푸드가 아니지!!!


오호~ 지금 쪽수로 밀고 온다 이거지???

"애정남~ 기준을 정해줘요!!!!!! "  --> 아뿔싸!!! 애정남이 기준을 정해주러 일본까지 오기엔 너무 멀구나 ㅠ.ㅠ
 
 
우선 추천 버튼 꾸욱~ 누르고 읽어 주실거죠??? 추천에 힘내서 글쓰는 엘리랍니다


맥도랜드는 정크푸드이지만 지하철 샌드위치는 정크푸드가 아니라는 이 미국 남자들의 기준
그 이유를 들어 볼까요?
맥도랜드의 햄버거는 기름지고, 고칼로리의 건강하지 못한 음식이지만 지하철 샌드위치는 각종 야채들을 빵에 넣어 먹는거라 영양소가 균형잡힌 건강식이기 때문에 정크 푸드가 아니야.

흠~ 듣고 보니 또 그럴듯 합니다.
하지만 맥도랜드 햄버거 역시 야채 (양상추)와 고기패티를 빵에 끼워서 먹는거니 지하철 샌드위치와 별다를게 없어 보이는데 말이죠.
아무리 생각해도 제 기준에는 둘다 똑같은 정크푸드지 말입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해보았더니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역시 저와 같은 고민에 빠진 사람들이 많더군요.




"지하철 샌드위치는 정크푸드일까요" 라고 검색해봤더니 저와 비슷한 질문들이 주루루룩~ 나옵니다.
그리고 내용들을 보니, 역시 그들만의 기준으로 정크푸드이다 아니다로 의견이 나뉩니다.


정크푸드가 아니야! 내가 생각하는 정크푸드는 콜라, 튀김, 비스켓, 케잌, 밀크 초코렛등등이야
 


니가 더블치즈를 넣거나 그런다면 정크푸드지 아니라면 정크푸드가 아닌거고.

 


영양가가 거의 없거나, 공칼로리인것들을 정크푸드로 볼수 있지,
야채와 고기가 들어있는 지하철 샌드위치는 지방뿐(치즈와 그외에 어떤것을 넣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아니라 단백질, 탄수화물도 우리몸에 공급해주니까.
심지어 KFC 같은 패스트푸드라도 어느정도 영양가는 있으니까 그 자체만으로도 정크푸드라고 간주해서는 안돼.




지하철 샌드위치= 염분 덩어리
나한테는 정크푸드야.


애매한 미국인들의 정크푸드의 기준, 정말 애정남이 정해줘야 할 것 같죠??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정크푸드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기준으로 본다면 지하철 샌드위치는 정크푸드일까요 ? 아닐까요?

덧글과 토론은 언제나 환영합니다만 상대적인 의견에 대한 비난과 비방의 덧글은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

*** 미국 이민정보, 비자정보, 일본 이야기, 저희 커플의 일상 이야기는의 구독을 누르시면 배달(?) 된답니다***
반응형

댓글23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8.17 09:16

    보통 정크푸드는 고칼로리 저영양식을 일컫는 말 아닌가요?
    칼로리가 높더라도 풍부한 영양을 제공한다면 정크푸드라고 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지 않는 음식이 정크푸드라고 생각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초콜릿은 정크푸드일지 몰라도 다른 사람들에겐 아닌 것 같이 말입니다

    폭죽 동영상 보고 싶어요ㅜㅜ
    답글

    • 스마일 엘리 2012.08.17 11:57 신고

      정말 현명한 답변이십니다.
      사람에 따라 정크푸드의 개념이 달라져야 맞는거겠군요.
      아, 그리고 불꽃놀이 동영상은 제 포스팅에 추가해 놓았습니다.
      총 3개인데, 3개다 분위기가 다르니 꼭 다 확인해 보셔요.
      아이폰으로 촬영한거라 화질이 그닥 좋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분위기는 느껴보실 수 있을거예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8.17 13:33

      모두 잘 보았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폭죽놀이라곤 단 한번도 경험하지 못 했거든요
      그래서 왈칵 눈물이 날 뻔 했지요ㅜㅜ
      종종 들리는 어린이와 사람들 목소리가 현장감을 더해주네요^-^
      이렇게나마 좋은 경험하고 갑니다 감사드려요^-^

    • 스마일 엘리 2012.08.17 13:46 신고

      잘 보셨다니 다행입니다 ^^
      한국에서도 가을쯤에 세계 불꽃 축제라는 이름으로 불꽃놀이가 열리는걸로 알고 있어요. 기회가 되면 꼭 한번 가보셔요. ^^

  • 또리또리 2012.08.18 13:42

    모스제로님 말씀에 오~~ 일리있네 하면서도 저는 좀 다른 생각을 갖고있습니다. 모스제로님은 절대적인 기준으로 말씀하시는데 전 상대적인 기준으로.. 보면 어떨가 싶어요.
    예를 들어 마꾸로나루도 음식과 비교한다면야 좀 더 건강하니까 정크푸드가 아닐수도 있을 것 같아요. 특히 마꾸로는 방부제 ... 처리.. 심하다고 알고 있죠. 오래 동안 상온에 놔둬도 썩지않는.. 불변 햄버거..ㅋ
    미국 음식이 워낙 고칼로리 저 영양가 식단이 많으니, 상대적으로 샌드위치가 건강식품이 아닐까 싶어요.
    헌데 한국 전통 된장국에 나물에 비한다면야.. 그거 아세요? 김치 한조각이 요구르트 한병보다 유산균 수가 높대요. 발효균 천국인 한식 밥상에 비교하면 영양가가 새발의 피. 한국인 기준으로는 건강한 음식이라고 하기엔 빈티나죠. 정크푸드로 보는 한국인이 많을 것 같습니다.
    답글

  • 출가녀 2012.08.19 14:28 신고

    우리나라 사람들 의식으로는 햄버거 샌드위치 이런건 영양도 없고 해서 정크푸드로 통하는데
    뉴질랜드 인인 우리 남편도 샌드위치는 정크 푸드가 아니라고 하네요~ㅎㅎㅎ
    심지어 햄버거도 정크푸드가 아니라고....ㅋㅋㅋ
    참 애매~ 합니다잉~ㅎㅎㅎ *^^* 밥심으로 사는 저에겐 정크푸드...ㅎㅎㅎ
    답글

    • 스마일 엘리 2012.08.20 16:45 신고

      워낙 한국의 식단이 영양소도 골고루 갖춰진 건강 식단이다보니 한국음식에 비한다면야 햄버거듬 샌드위치든 정크푸드가 될 수 밖에 없겠네요.

  • 맞아요맞아요 2012.08.21 13:16

    미국인들 기준 이해를 못하겠더라고요 ㅋㅋㅋ 몇년전에 캘리포니아 사는 미국 친구네 놀러갔었는데요. 그때 친구가 임신중이었는데 제가 인앤아웃을 가자고 하니까 그런 안좋은 정크 푸드 말고 제대로된, 몸에 좋은 미국식 음식이 먹고 싶다며 자기가 아는곳 있다고 가자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갔는데........... 그래봤자 햄버거에 프렌치프라이..... 그나마 햄버거 나오니 거기에 딸려나온 눈물날 만큼의 야채인 양파랑 상추랑 토마토 다 빼고 빵에 고기에 피클 달랑 먹더라고요. 그날의 하이라이트는 임신해서 단백질 섭취를 잘 해줘야 한다며 시킨 초콜렛 셰이크였습니다;;;;;;;;;;;;;;;;;;;;;;;;;;;;;;;;;;;;;;; 정말... 도대체 이걸 뭘 어떻게 해석을 해야할지................... 그러면서 친구가 외국인들이 햄버거라 그러면 다 정크 푸드인줄 아는데 제대로 만든 햄버거는 좋은 음식이야~~ 라는데 웃지도 못하겠더라고요. 복중 아이를 위해 나는 오늘도 함부로 안먹고 좋은것만 골라먹었어 라는 뿌듯한 표정을 짓는데 거기다 대고 뭐라고 설명을 할 수도 웃을수도... 본인이 기분 좋게 먹으면 좋은거겠지 생각했습니다 ㅋㅋㅋ


    그 식당의 장점이라면 주문 들어가면 패티 꺼내서 굽고 감자 꺼내서 튀기는거 정도? 그런데.. 어차피 인앤아웃도 주문들어오면 조리 들어가는걸로 알고있었는데... 친구랑 갔던 식당은 햄버거가 정말 너무 엄청 거대해서 오히려 고열량이라 몸에 더 안좋을것 같더라고요. 샌드위치와 햄버거도 아니고 제 눈에는 영양적으로 고만고만한 햄버거를 두고 이건 정크 푸드, 저건 아님 이라고 하니 미국인에게 있어 정크푸드의 정의가 뭔지 전 당췌 모르겠어요 ㅋㅋㅋ
    답글

    • 스마일 엘리 2012.08.21 21:41 신고

      격한 공감 감사드립니다.
      제가 보기에도 햄버거는 무조건 정크푸드인데 말이죠???
      아마 제대로 된 헬씨푸드를 못 먹어봐서 그럴지도 몰라요.

  • 오호라 2012.08.22 12:43

    햄버거 자체는 정크푸드가 아닌 걸로 보여요~ 채소(비타민,식이섬유)에 탄수화물,단백질이 들었으니...우유/두유로 칼슘,철분만 더해주면 될듯.
    아마도 햄버거에 쓰는 고기나 기름이 좋지 않아서 문제가 될수도 있지만..
    어쨌든 감자튀김이나 사이드메뉴의 튀김 종류들은 정크푸드가 되어도 햄버거는 아닌듯.
    답글

    • 스마일 엘리 2012.08.22 13:57 신고

      아마도 햄버거의 제조 과정이나, 조리에 쓰이는 재료들 때문에 그럴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어요.
      미국인의 덧글처럼 건강식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많은 나트륨이 들어있다던지요..

  • 이거 문화 입니다... 2012.08.22 13:43

    미국이나 캐나다 특히 프랑스어권 같은 유럽계 라틴어권 이민자가 많은 곳에서 서브웨이는 정크푸드가 아닙니다. 우리 눈에는 그게 그거지만, 서브웨이는 원래 유럽의 빵집과 거의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거의 비슷한 메뉴로 거의 비슷한 바게뜨 샌드위치를 팔기 때문에 이사람들 입장에서는 정크푸드가 아닙니다. 한국 사람은 원래 끼니 때 집에서 집 밥을 먹는 문화이지만, 라틴어권 사람들은 끼니 떄가 되면 빵집에서 줄 서서 바게뜨 빵 사서 집에 가는 문화입니다. 그래서, 북미 지역의 라틴어권 이민자가 많은 곳에 가 보면 끼니때 서브웨이에서 유럽에서 처럼 길게 줄 서서 빵 사가지고 갑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서브웨이는 정크푸드가 아닌것으로 간주됩니다. 유럽 빵집과 북미 서브웨이의 차이는 유럽 빵집은 갓 구은 빵에 서브웨이 처럼 바게뜨를 만들기 때문에 끼니 떄가 되면 빵집 주위에 갓 구은 빵 냄새가 온 거리에 가득하지요. 그리고 유럽 빵집은 100년전 200년전에도 그 자리 그 위치에 있었고 대대로 빵집하면서 살아온 사람이라는 차이도 있고요. 빵집 앞에서 빵 사려는 줄의 길이도 좀 다르네요. 서브웨이 줄은 기껏해야 20~30미터 지만, 유럽 빵집애서 줄 길이는 순식간에 100미터가 넘을 때가 많습니다. 하여간 그런 문화적인 차이입니다.
    답글

  • 이거 문화 입니다... 2012.08.22 13:51

    덧붙여서, 햄버거는 독일같은 게르만 계통 국가에서는 미국에서 온 정크푸드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 나라 전통 음식에 제일 가까운 정크푸드라서 정크라고 너무 안 그러는게 좋습니다. 햄버거나 함부르크나 스펠링이 비슷한데 이유는 독일 프로이센 지역 사람들이 먹던 전통음식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햄버거 패티가 패티가 아닐 정도로 엄청나게 크게 나오는데, 빵 사이에 끼워 먹는 것이 아니고 패티를 잘라 먹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감자튀김과 샐러드를 같이 먹고 빵은 버터나 치즈를 발라 먹습니다. 이것을 미국에서 빵 사이에 전부 끼워 넣어 만든 것이 "함부르크식 식사" 즉, 햄버거가 된 것입니다. 한국 사람 입장에서는 정말 살만 찌우는 안 좋은 음식이지만, 옛날 독일은 상당히 후진적인 지역인데다 기껏 농사를 지어도 호밀, 감자 정도만 겨우 되는 땅에다가, 소도 못 키우고 돼지를 주로 키우는 농업이 전통적인 농업이었던 관계로 라틴어권과 같이 음식 문화가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패티가 발달한 이유도 한국처럼 돼지고기 삼겹살이나 돼지 갈비를 먹는 것은 너무 손이 많이가고, 또 많은 사람들이 배불리 먹을 수 있는 방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돼지를 잡은 다음 정말, 뼈만 남기고 살이란 살은 전부 발라낸 다음 이를 다져서 기름에 튀겨 먹으면 맛 없는 부위라도 잘 먹을 수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겁니다
    답글

  • 잘읽고갑니다 2012.08.22 20:57

    중간에, 캡쳐하신 부분에서 우유가 정크푸드라는 얘기가 아니라 milk chocolate 밀크 초콜릿이 정크푸드라는 얘기져 ㅋㅋ아마 글쓴님이 쉼표를 잘못 보신듯
    답글

  • 엘로이 2012.08.26 11:36

    ㅋㅋㅋ 뉴질랜드에서도 정크푸드로 생각 안하는거 같아 ㅋㅋㅋ 매우 신선한 샌드위치로 생각하지 ㅋㅋㅋㅋ 실제로 디게 신선하잖아 ㅋㅋㅋㅋ
    답글

  • Eugene & Julia 2012.11.09 16:34 신고

    미국음식 중 먹고 나서 속이 편한게 서브웨이 샌드위치라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전 개인적으로 맛있긴 하지만,,,
    싸주는 거 보면 좀 더럽게 보일때가 많아서 좀...그렇습니다...
    답글

  • 지나가다가 2012.12.05 17:28

    들어가는 재료와 만드는 방식에 따라 정크 푸드거나 아니라고 생각해요.
    샌드위치도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로 만든다면 건강식 아닐까요?
    그러나 프랜차이즈 햄버거나 샌드위치 집이 그렇게 건강한 재료를 쓰고 정성껏 만들고 있느냐가 문제죠.
    그래서 요샌 비싸도 수제 햄버거, 수제 샌드위치 가게를 사람들이 가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요.
    답글

  • Jeremy 2013.01.03 17:19

    SUBWAY 사에서 SUBWAY SANDWICH만 섭취하여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행한 사례를 광고에 활용한 적이 있는거 같던데.. 혹시 그거를 보고 하는 얘기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ㅎ 허접한 추측이었습니다 ㅋ(Jared였던가 성공했다는 사람이.)
    답글

  • Florence 2014.05.08 07:21

    서브웨이 주인말에 의하면 재료는 정크푸드가 아닌데 소스를 마요네즈/크림계통으로 뿌리게 되면 칼로리가 소스를 안뿌렸을 때보다 2배가량이 된다고 해요.

    저는 일부러 고기나 튀김류는 다 빼고 신선한 채소만 넣고 whole grain 빵으로 사먹기도 해요. 소스는 안치고요.

    좀 맛있게 먹고 싶으면 ranch 를 부리기는 하는데 살찌는 느낌이 난답니다.

    그런데 meatball 이나 피자 는 좀 정크푸두 필이 나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