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기

한국에서 힘든점이 뭐냐고 미국인 남편에게 물었더니...

by 스마일 엘리 2012. 5. 23.
반응형

국제 결혼의 힘든 점 중 하나가 상대에게 익숙하지 않은 문화의 어떤 부분을 상대에게 강요해야 할 때인것 같습니다. 저는 왠만하면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싶고, 제 남편의 나라인 미국의 문화, 생활 양식등을 존중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저에게 무조건 맞춰야 한다, 우리 나라의 문화를 무조건 따라야 한다며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남편 역시도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것들은 이해하려고 하고, 한국의 문화를 존중하고, 자기가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면 제가 구태여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따를려고 하구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허리 굽혀 인사하는 한국의 인사 문화인데요,
미국에서는 공식석상에서 인사하는거 외엔, 일반인끼리 만났을 때 허리 굽혀 인사하는 문화가 아니죠.
그냥 가볍게 악수하거나, 친한 사이는 서로 살짝 껴안는 허그 문화이다 보니 남편은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허리 굽혀 인사하는 게 상당히 어색하고 부끄러웠나봅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이미지)

                                                    

추천 누르고 읽어 주실거죠?? 추천에 힘내서 글쓰는 엘리랍니다. ^^  

저야 30년 넘게 자라오면서 인사하는게 몸에 배어서 "안녕하세요" 말함과 동시에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것은 습관처럼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남편에게는 아니였던거죠.
이해가 될만도 한게, 저 역시 미국에서 시어머니와 시아버지를 처음 만났을 때 너무도 반가워 하시며 저를 안으실려고 했는데 순간적으로 저도 함께 안아야 하나, 아니면 가만히 있어야 되나 고민했거든요.
저에겐 이 허그 문화가 오히려 낯설고, 자연스럽지 않은 불편한 미국의 인사 문화였으니까요.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그런 남편과 제가 제 남동생의 결혼식 때문에 한국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결혼식은 말그대로 일가 친척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지인분들, 제 지인분들, 결혼 당사자들의 지인분들
혈연 학연등등  인맥이란 인맥은 총출동하는 자리잖아요.
그러다보니 남편이 인사를 해야 할 분들이 너무 많았답니다.
게다가 저희는 미국에서 결혼식을 했기 때문에 친척분들과 지인분들은 저희남편을 그날 처음 보게 되셔서 더더욱 관심을 가지고 반갑게 인사를 하러 와주셨어요.


한분 한분, 남편과 친척분들에게 서로 소개를 시키자, 지인분들은 다들 악수를 청하셨고, 아랫사람인 남편은 악수를 하면서 허리를 굽혀 인사를 해야 하는데 뻣뻣하게 서서 악수를 하며 한국말로 "안녕하세요~" 하는게 아니겠습니까??
상대방은 외국인이 한국어로 인사를 하는것에 놀라워하며 그냥 웃으셨지만 저희 엄마는 인사하는 법 부터 똑바로 알려주라고 하셔서 남편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는 법을 가르쳐줬답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그리고 시작된 남편의 인사 퍼레이드!!
한분 한분 어색한 한국말로 안녕하세요 하며 허리를 숙이며 인사를 하다보니 정말 거짓말 안 보태고 100명이 훨씬 넘는 사람들과 인사를 하게 되었지요.
하지만 역시나 한국의 인사법은 남편에게 낯설고, 익숙하지 않았던것 같아요.
한분 한분 인사가 끝날 때마다 허리를 굽히며 인사하는게 너무 부자연스럽게 느껴진다는거예요.
그래도 열심히 끝까지 한국식으로 인사를 해서 동생의 결혼식때 지인들에게 인사시키는 건 무사히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일본으로 돌아왔을 때, 남편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는데 당연히 화제는 한국이였어요.
남편 친구들은 한국에 다녀온 사람이 아무도 없었기에 남편으로부터 한국 얘기를 듣고 싶어했거든요.
열심히 한국의 관광지등을 설명하다가 한 친구가 한국에서 힘든 점은 없었어? 라고 물으니 신랑의 간단 명료한 답

한국식 인사

그렇게나 힘들었나봅니다. ㅎㅎㅎㅎ
아마 세 네명 만나서 인사 했다면 그다지 힘든일이 아니였을텐데
하필 인맥이란 인맥은 다 만나게 되는 결혼식 때 백명도 넘는 사람들에게 인사를 했으니
남편에게는 인사가 아니라 노동이였을거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 미국 이민정보, 비자정보, 일본 생활기, 일본 여행기의 꾸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 이웃추가도 환영해요 ^^ 네이버 블로거도 이웃추가 하실 수 있어요. ( 블로그 오른쪽에 제 네이버 이웃들 사진이 뜬답니다. 그 사진들 제일 밑에 이웃추가 버튼이 있어요. 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